베트남 코로나 확진자, 입국 , 무 비자, 한국 귀국 절차 현황

베트남 입국 절차가 여행 개방을 맞아 매우 완화되었습니다. 3월 14일 비자 면제, 3월 16일 격리 면제를 발표합니다. 오미크론으로 확진자가 크게 증가하기도 했지만, 최근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세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여행 가능한 동남아 8개국, 무 격리, 비자 정리

베트남 코로나 확진자 상황

초기때문터 지금까지 일일 발생 그래프를 보시면 현재 베트남 코로나 현황을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이렇게 획진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2월 15일 예고, 3월 15일 여행 개방을 선포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오미크론이 전파력이 강하지만, 감염자의 99%가 무증상, 경증이었다는 겁니다. 이 데이터로 제일 먼제 무격리 여행 개방을 실시한 나라가 싱가포르, 태국입니다. 작년 9월, 10월부터 시작했고, 이를 시작으로 현재 동남아 대부분의 국가가 무 격리, 무 비자 여행을 진행 중이거나, 마지막으로 말레이시아가 4월 1일 격리 해제, 무 비자 여행을 준비 중입니다.
  2. 이로 인해, 여행업을 통해 경제 회복을 계획하고 있지만, 늦게 개방을 하면, 해외여행객들이 주변 동남아 국가로 갈 것이라는 부담 때문이라고 봅니다.

4월 13일 현지 보건부 집계한 신규 환자는 22804명입니다. 많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게 검사수를 줄여서 그런 건지, 원인을 설명하는 자료를 찾기가 힘듭니다.

베트남-코로나-확진자-현황
베트남-코로나-확진자-현황

2년 전, 코로나 초기 발생 때, 긴박했던 당시 방역

긴박했던 초기 확진자 발견과 전파를 막으려는 노력들

코로나 백신 접종률, 사망자

동남아 국가 중에서 꽤 높은 백신 접종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희 나라는 모더나, 화이자, 얀센, AZ, 총 4종이지만, 이 나라는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8종류의 백신을 사용했습니다. 특히, 여행 개방을 위해, 관광 지역, 대도시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에 백신을 먼저 투입, 접종률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중증, 사망자 감소를 위해, 부스터 샷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3월 25일 오전 방역청 사이트의 집계입니다. 오미크론이 광범위하게 퍼지고 있기 때문에, 11서-17세의 백신 접종은 거의 끝나고 5세~11세에게도 백신 접종을 해서, 사망과 중증율을 낮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먹는 약 종류, 효능, 안전성, 부작용 정부 배상 범위

베트남-코로나사망자-백신접종률
코로나사망자-백신접종률

베트남 입국 무비자 공지

3월 14일 한국을 비롯한 13개국에 오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비자 면제를 발표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면제가 아니라, 도착 비자 제공입니다. 벨라루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노르웨이, 러시아, 스페인, 스웨덴, 영국입니다. 15일 기간으로 다른 주변 동남아 국가에 비해 짧습니다. 싱가포르는 90일, 최근 문을 연 인도네시아는 30일에 1달 연장이 가능합니다. 다른 동남아 국가(아세안) 회원국에 대해서는 30일 체류를 허용했습니다.

동남아 대표 열대 과일 20 종류, 약 효용, 과실하면 생기는 부작용 정리

베트남-입국-절차-공지
베트남-입국-절차-공지

최근 베트남 입국 절차

동남아 국가 간에(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싱가포르, 캄보디아, 라오스)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있습니다. 좀 더 편한 절차로 방문객의 발길을 끌기위함니다. 싱가포르는 2번에 걸쳐하던 국내 검사를 폐지했습니다. 태국의 경우는 입국 시 PCR 검사 음성 확인서 지참을 폐지했습니다. 계속 완환 정책을 경쟁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4월 12일 입국 공지 내용입니다. 큰 변동 사항은 백신 접종에 상관없이 격리를 해제한다는 겁니다.

전 세계 코로나 입국 최신 정보 및 코로나 접종 영문 증명서 발급 사이트

베트남-입국-현황
입국-현황

베트남 격리 면제 제외 국가 지정 해제

격리 면제 제외 국가로 지정한 가장 큰 이유는 확진자 증가였으나, 실제로 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서, 이에 대한, 제기를 했었고, 방역청에서 그 의견을 받아 들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만 보건부 발표를 보면, 베트남에서 입국하는 사람의 양성 비율이 높아, 주의를 해서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어찌 되었던, 이제 코로나는 전염병보다, 독감 같은 풍토병으로 대처하는게 현명한 거 같습니다. 해외 여행 하실 때, 확진자 수 보다, 의료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더 중요한 거 같습니다.

해외입국-격리면제-제외-국가-리스트
해외입국-격리면제-제외-국가-리스트

3월 31일 지정 해제

베트남 격리 면제 지정 해제
격리 면제 지정 해제 공지

한국 귀국 시 주의점

한국 입국 전산 시스템 설명서 Q-code

한국에 귀국할 때, 해외에서 PCR 검사를 받고 증명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접종을 마친 경우, 백신 접종 증명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증명서들은 방역청에서 공지한 기준에 부합해야, 5일 시설 격리와 2일 자가 격리를 면제 받습니다. 그리고 입국 전산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귀국 전에 미리 여기에 서류를 업로드하고 오면, 방역 서류 검사를 받지 않고, 그냥 QR 코드로 통과되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참고 하시기 바라며, 상세 부분은 아래 링키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영상은 새로운 공항 전산 통관 시스템 상세 설명입니다.

역청 PCR 음성 확인서, 백신 증명서 적합 기준 공지, Q-code 설명